온로드존

 





ONROADZONE - 시승기


- 게시물제목 : [리뷰] 바이크용 2채널 블랙박스! INNOVV K2 (이노브K2) 사용기/리뷰 2,138 - 조회
- 작성자이름 : 파워라이더  ( HOMEPAGE ) 2019/02/06 - 등록


바이크에게 있어서 블랙박스는 어쩌면 차보다 더 필요한 존재이다. 그렇기에 온로드존을 통해서 바이크 블랙박스와 관련된 리뷰나 글들을 오래전부터 작성해 왔었고, 실제로 필자가 간단한 접촉사고에서 억울하게 20% 정도의 과실을 먹을뻔한 상황에서 장착되어 있던 액션캠은 순간의 충격으로 배터리의 접촉이 아주 잠시 되지 못했단 이유로 파일이 녹화되지 못하고, 오히려 저렴하게 장착해 놓았던 차량용 블랙박스가 영상을 기록해주어서 100:0 으로 억울한 과실을 물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바이크에게 블랙박스가 더 중요한 이유는 사고시에 바이크 자체가 사고 현장에서 부터 멀리 튕겨 나가는 경우도 많고, 최악의 경우 라이더가 부상으로 현장에서 사고 수습을 하지 못하고 병원으로 먼저 이송되야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 이러한 상황에서 상대편의 진술만으로 억울하게 과실을 먹거나 최악의 경우 가해자로 뒤바뀌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그렇기에 바이크에 있어서 더 믿을만한 블랙박스는 필수라고 생각한다.




오늘 살펴볼 제품은 지난번 리뷰를 진행한적 있는 이노브C5 (링크) 와 동일한 이노브(INNOVV) 사의 제품으로 모델명은 K2 이다. 전/후 모두 풀HD 를 지원하는 풀HD 제품이며 외장 GPS 까지 지원하고 있다.

요즘 저렴한 블랙박스 제품들도 많이 나오지만, 앞서 말한 이유로 바이크 블랙박스 만큼은 믿을만한 제품을 권하고 싶다. 그리고 국내시장에 조금 비싸더라도 믿일 만하면서 많이 사용되는 제품들이 꽤 있다. 꼭 이 제품을 쓰라고 할 생각은 없다. 경쟁 제품들도 좋은 제품이 많다. 적어도 바이크에 장착하는 제품이면 본 제품이던 다른 제품이던 쓸만한 제품을 장착하자. 최소한 바이크용 블랙박스 만큼은 이름모를 중국어딘가의 제품에 내 목숨의 과실을 맡기진 않았으면 한다. (어차피 바이크 바꿀때 옮겨달 수 있다.)


'본 리뷰는 이노브K2 의 국내수입사 GFI 의 제품무상 제공만으로 작성된 글이며, 리뷰 작성 내용에 대한 어떠한 가이드라인등이 없이 오로지 필자의 의견만으로 자유로이 작성된 글 입니다.'







박스를 열면 본체와 GPS, 전/후 렌즈가 보이도록 포장된 이노브K2 바이크 2채널 블랙박스가 보인다. 옛 시절 카셋트 테이프의 크기보다 약간 작은 본체(DVR) 과 가로/세로 4.2cm 의 정사각형의 GPS, 그리고 ∮25.5x54mm 의 렌즈 2개로 이루어져 있다.

40만원에 조금 모자라는 가격이지만 소니 Exmor R 센서 풀hd 전/후 카메라에 GPS 기본 포함, IP67(렌즈) / IP65 (본체) 방진방수 지원... 등등을 따져보자면 사실상 가격도 비싸지 않은, 오히려 합리적인 수준이다.








기본적으로 64GB 의 메모리도 포함되어 있으며, CLASS 10 의 고속기록 메모리이다. 블랙박스 구입후 메모리의 별도 구매가 필요 없다는 점은 큰 장점이며, 그냥 끼워주기식의 8~16GB 제품이 아니라 진짜 쓸만한 64GB 에 CLASS 10 이다. 제조사에 따르면 256GB 의 메모리까지 사용을 지원한다고 한다. (64GB 메모리에는 약 5시간 가량의 녹화가 가능하다.)








오토바이 블랙박스 2채널 제품! 이노브K2 의 렌즈 브라켓은 튼튼하고 특이한 구조이다. 모두 금속으로 이루어진 브라켓은 상하 좌우 모두 조절이 가능한 구조로 양면테이프를 이용한 고정은 물론 볼트를 이용해 차체에 직접 고정도 할 수 있는 다양한 장착 방법을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렌즈부터 자리를 잡아본다. 전면 렌즈는 카울 안쪽의 볼트에 직접 마운트 했다. 5cm 가 조금 넘는 길이의 렌즈는 어렵지 않게 자리를 잡을 수 있으며, 앞서말한 렌즈 고정 브라켓은 차체의 볼트고정부에 직접 볼트로 고정가능해서 사진과 같이 BMW R1200RT 의 카울 고정 볼트에 바로 마운트했다.







후방블랙박스는 양면테이프를 이용해 테일램프 하단에 고정 했다. 

이노브 K2 블랙박스의 렌즈는 알루미늄 케이스와 6개의 글라스로 이루어진 렌즈로 구성되어 있으며 IP67 방진방수를 지원한다. IP67 등급은 방진은 물론 수심 1m 에서도 30분을 버틸 수 있는 방수성능으로, 사실상 바이크를 타면서 겪는 어떠한 환경보다도 더 높은 방수를 지원하고 있다.








이노브 k2 의 본체와 연결되는 케이블들도 사진과 같이 모두 방수처리 되어 있다. 애초에 본체는 바이크 내부에 장착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직접적으로 비에 노출되는 경우가 잘 없기에, 중국산 듣보잡 제품들은 본체 방수를 전혀 신경쓰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이 제품은 본체마저도 방수에 출실하다. 렌즈와 본체를 연결하는 케이블은 사진과 같이 고무씰링이 한번 더 적용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방수처리가 된 렌즈 케이블들은 이렇게 볼트를 조여 고정된다. IP65 등급의 방진방수를 지원하는 본체(DVR) 에 연결되는 케이블들 답다.








바이크블랙박스 이노브K2 본체는 시트 하단에 장착했다. 케이블들이 모두 여유있어 장착에는 어려움이 없다. 본체 장착시 메모리를 빼기 쉽도록 메모리 슬롯쪽에 공간을 적당히 남겨두는 것이 중요하다. 

본체는 4개의 LED 인디게이터와 1개의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트 하단에 본체를 비롯 GPS 까지 모두 넣은 상황. GPS 는 시트 하단에서 인식률이 좋지 못해 이후 시트 옆쪽으로 외부로 옮겨 장착했다. 

이노브K2 의 장착방법은 매우 쉽다. 본체에는 총 3개의 전원선이 연결되며 이중 +, - 선은 배터리의 + 와 - 에 직결 하면 된다. 그리고 신호선의 경우 키-온시 들어오는 + 선에 물리면 키온시에 블랙박스가 자동으로 켜지게 되는 구조이다. 








IP65 등급의 방수를 지원하는 본체의 구조를 살펴보자. 그렇다. 풀었다...

버튼부위는 두툼한 고무로 처리되어 있으며, 주목할만한 점은 케이스의 주면부 (아래위가 조립되는 부분) 구조이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케이스의 상하판이 조립되는 부분들이 U 구조로 되어 있어 내부로 물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체를 구성하고 있는 볼트들 조차도 별것 아닌 것 같지만 방수를 위한 씰들이 모두 적용되어 있다. 바이크 카울 내부에 주로 들어오는 본체 이지만, IP65 등급 (방진 및 분사되는 물에 대한 방수) 을 충족하고 있다는 것은 바이크 주행중에 물로 인해서 작동하지 않을 확률은 매우 줄어든다는 얘기이다.







본체 기판을 살펴보면 두개의 풀HD 영상 처리를 위해 노바텍(NOVATEK) 의 NT96663BG 칩셋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R1200RT 에 장착된 모습. 전면부 렌즈는 사진의 화살표 표시에 장착한 모습. 카울 고정 볼트에 볼트로 고정한 상태라 양면테이프등을 이용한 고정보다 더 튼튼하게 고정할 수 있다. 작은 크기 덕분에 굳이 장착 되었는지 살펴보지 않으면 확인이 쉽지 않다.








일상적인 주차 상황에서 찾아보면 더더욱 확인이 쉽지 않을 정도로 감쪽같이 장착되어 있다. 외관상으로 '나 블박 있어요~ '하고 티내지 않고 장착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큰 장점이다.








후면부 역시 마찬가지. 별도로 표시하지 않았다면 사진에서 찾기 어려울 정도로 차체의 남는 장소를 이용해서 장착이 가능했다. 








이노브K2 는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특히 일부 경쟁모델들과 달리 별도로 와이파이 버튼을 눌러줄 필요가 없이 전원이 들어와 있다면 언제든지 와이파이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은 큰 장점. 시트 하단등에 장착시 와이파이 연결을 위해서 시트를 열고 버튼을 눌러줘야 할 필요가 없다는 것 이다. 앱은 안드로이드의 경우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









기본 설정 화면. 루프레코딩, 타임랩스 등은 물론 G센서, GPS를 통한 속도표시 단위 등등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으며, 바이크용 블랙박스 임에도 주차모드 녹화 기능을 지원한다. (12V 이하로 배터리 전압이 떨어지면 자동으로 전원은 꺼진다.)








실시간 뷰에서는 전방카메라 화면을 기본으로 후방카메라를 우측 상단에 표시해주고 있다. 약간의 딜레이는 있지만 와이파이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영상을 볼 수 있다.











바이크용블랙박스 이노브K2 주간 영상 캡쳐. 소니 Exmor R 칩셋을 사용하는만큼 화질은 어지간한 풀HD 액션캠 수준만큼 혹은 그 이상만큼 나와준다. 사고등 블랙박스로써의 기능이 필요 없는 경우가 더 많으니 (사실 블랙박스로써의 기능을 한번도 안하는게 최고이다....) 평소엔 액션캠으로 쓰기에도 필요충분한 화질을 보여준다.ㄹ








주간 터널 내부 주행중의 모습. 영상캡쳐 보다는 실 영상 샘플을 보는게 더 좋겠지만 일단 캡쳐로 남긴다. SONY Exmor R 칩셋은 저조도에서도 꽤 괜찮은 화질을 보장해준다.








야간 주행모습. 바이크 특성상 떨림이 많아서 낮은 셔터스피드에서는 차체 진동으로 인한 떨림이 있겠지만, 밝은 렌즈로 인해서 셔터스피드 확보가 꽤 된 편. 바이크 블랙박스는 렌즈의 밝기가 꽤 중요하다. 이노브 K2 는 F2.0 의 밝기를 보여준다. 이는 경쟁모델 평균적인 수준이다. 별도의 떨림방지 기능등은 탑재하지 않고 있다.




 


바이크 2채널 블랙박스 이노브 K2 주간주행영상 살펴보기 . 적절히 역광과 터널 주행등 다양한 장면 변환이 있는 듯 하여 샘플로 고른 장면이다. 





 


야간 영상. 가로등이 있는 일반적인 도심&도심외각도로의 주행영상 이다. 야간 주행 영상 역시 만족스러운 편이지만, 결과물에 대한 평가는 직접 보고 판단하는게 최고가 아닐까? 















·본 게시물의 링크주소 : http://www.onroadzone.com/zboard/view.php?id=impre&no=1213   


다음글
   [시승기] BMW R1150R 락스터 시승기 / BMW R1150R Rockster 시승기 리뷰

파워라이더
이전글
   [리뷰] HARDY 48L 탑케이스 . 하디 48리터 탑박스 저렴한 용량큰 국산 탑케이스!! [1]

파워라이더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onnoory/Modified by powerrider